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제정일 : 2006.03.31
1차개정 : 2007.10.19
우리 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받기 위하여 모든 열의와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우리들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부당한 민원처리로 불편/불만을 초래한 때에는 즉시 바로 잡아 국민이 믿고 다시 찾는 학교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 고객
▷ 고객이 우리학교를 방문할 때 중앙현관 가장 가까운 곳에 민원전용 주차장 2면, 장애인용 주차장 2면을 확보하여 주차에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는 교직원 사진과 담당업무가 명시된 교직원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 복사기 1대, FAX 1대를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문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행정실 (교사)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주소),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담당자와 연결되지 않으면 000번으로 전화하셔서 000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2007.10.19 개정)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리학교는 보다 친절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서비스 이행 교육 및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2007.10.19 신설)
다. 우편 민원과 FAX 민원
▷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며 고객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전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즉시30분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인 대기실 설치
▷ 교무실, 행정실에 민원인 대기실을 설치하고 일간신문을 비치, 음용수대를 시설하여 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수립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상담자원봉사제 운영,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5.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가.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
▷ 민원대기실에 『고객의 소리함』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ㆍ부당한 대우, 불친절한 사례
    - 행정상 권리ㆍ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ㆍ애로 사항
    -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
▷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 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의견제시 방법
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 우 편 : (501-759)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로 783
                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행정실 민원담당
    - 전 화 : (062)232-9897, FAX : (062)233-7784
    - 홈페이지 : http://www.chosun.ms.kr
6. 시정. 보상조치
▷ 본교 교직원이 학부모님께 불친절 및 불손하게 하였을 때에는 해당 교직원에게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만약 기한내에 시정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했거나, 사전에 그 사유를 신고자에게 통보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민원인에게 정중히 사과한 후 상품권(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2007.10.19 개정)
▷ 민원인이 본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으로 2회이상 방문하게 될 경우는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인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며 3,000원 상당의 공중전화카드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7. 학부모님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학부모님께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 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 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별 처리부서별 안내
업무명 처리부서 전화번호
교무.학사업무 교무실 062-232-9907
학교회계 지출 및 발전기금업무 행정실 062-232-9897  
운영위원회 업무    
학교회계 세입 업무(급식비 징수)    
학생 전출ㆍ입 및 각종 증명서 발급    
• 주소 :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로 783(우 501-759)
• 홈페이지 : http://www.chosun.ms.kr
• 대표전화 : 062) 232-9897
• 대표팩스 : 062) 233-7784
   

부 칙(2006.03.3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7.10.19)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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